스타프로필

커민 효능 및 먹는방법 & 주의할점 본문

일상 정보

커민 효능 및 먹는방법 & 주의할점

혁신의아이콘 2022. 1. 17. 12:10

커민 효능 및 먹는방법 & 주의할점

커민은 예로부터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초로 활용돼 왔으며 소화 촉진과 복통 완화, 가스가 차는것을 방지하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에서 담즙생성을 촉진해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이슬람 경전 하디스에 등장하는 커민은 "죽음을 제외한 모든 질병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티모퀴논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증, 항암 등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져 있다.

 

 

커민 활성물질

커민은 티모퀴논 등 테르펜과 페놀·플라보노이드·알칼로이드 등 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 제거, 콜레스테롤·혈당·지질·수치 저하, 각종 만성질환 예방 및 체중조절 등에 도움을 준다. 게다가 혈관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커민은 소화를 촉진하고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콜레스테롤

커민은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연구에서 18~72세의 과체중 환자 72명에게 8주 동안 하루에 두 번 커민과 위약을 투여했는데 하루 두 번 75mg을 섭취한 그룹에서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음을 보여줬다. 또한 이란 샤흐 레코드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쿠민 추출물을 복용한 지 45일 만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가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중독 예방

커민은 감염균과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성 향신료로 각종 감염병 예방은 물론 식중독과 음식물의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실시된 한 연구는 커민을 포함한 조미료가 식중독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체중 조절

커민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란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88명의 여성이 3개월 동안 하루에 3그램의 커민이 함유된 요구르트를 섭취했는데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도 증가시켰다. 게다가, 하루에 75mg의 커민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은 1.4kg의 몸무게가 줄었다. 

소화기 건강

커민은 씨앗을 갈아 만든 향신료이며, 꼬치구이를 먹을 때 찍어 먹는 쯔란에도 커민이 사용된다. 커민은 특히 양고기와 닭고기 요리에 많이 쓰이며 인도에서 흔히 쓰이는 향신료 혼합물인 가람마살라의 주성분으로 고기와 치즈의 향을 내는데에도 사용된다. 커민에는 구미 날이라는 정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강한 매운맛을 내면서 소화기 건강과 소화흡수에 도움을 준다. 

 

커민 먹는방법과 주의사항

커민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후추처럼 사용될 정도로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중세 유럽에서 가장 흔한 향신료로 사용되어 왔다. 오늘날, 그것은 인도 카레 요리, 차, 탄두리 치킨 향신료로 더 잘 알려져 있고, 스페인에서는 커민을 사프란, 시나몬과 함께 찜 요리에 사용된다. 커민은 씨앗이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해 건조시켜 통째로 쓰거나 가루로 쓰는데, 정유성분이 잘 날아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