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프로필

소리쟁이 효능 및 주의할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소리쟁이 효능 및 주의할점

혁신의아이콘 2023. 12. 2. 23:14

소리쟁이 효능 및 주의할점

소루쟁이라고도 하는 소리쟁이는 마디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흔히 물기가 많은 땅을 좋아하지만, 적응력이 강해서 도시 근처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바람이 불면 잎과 꽃대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잎줄기는 채소로 사용하고 뿌리와 열매는 약재로 쓰는데, 안트라퀴논과 배당체, 철분 등이 풍부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담즙 생성을 촉진해 소화기 건강과 해독 빈혈, 피로 해소, 피부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항균, 저혈당, 구충제, 항궤양제, 간 보호제, 해열제, 진통제, 살충제, 살충제, 등의 제약과 미용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특히 간 기능을 촉진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소리쟁이 뿌리에는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안트라퀴논과 식물성 화합물인 배당체와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간을 자극해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소화 불량을 치료하고 독서 제거와 호르몬 균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뿌리 활성 물질 

소리쟁이에는 안트라퀴논, 플라보놀과 캠페롤, 미리 세틴, 케르세틴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비롯한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망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A, B1 B2 B3B B5 B6 B9, C 등의 비타민, 트립토판과 트레오닌 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페닐알라닌, 티로신, 발린, 아르기닌, 히스티딘, 알라닌,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글리신, 프롤린, 세린 등의 다양한 아미노산과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소리쟁이는 폴리페놀과 피토케미컬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약초로,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위산을 조절하고, 속 쓰림과 소화 불량 및 소화를 어렵게 만드는 위산 저하증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또한,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해, 피부와 모발,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하면서도 흡수를 촉진하는 능력이 있어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소리쟁이의 쓴맛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소화하고 흡수할 수 있도록, 타액과 소화효소, 담즙 생성을 자극합니다. 또한, 위산의 질을 향상해 소화 불량이나 속 쓰림을 방지하며, 소화 과정에 필수적인 담즙산을 촉진해 지방을 분해를 돕고 완화 제로 작용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소리쟁이의 주성분인 안트라퀴논 배당체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노폐물 배출과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독 효과 

예로부터 소리쟁이 뿌리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간을 해독하는 뛰어난 해독제로 여겨져 왔습니다. 소리쟁이 뿌리는 담즙 생성을 자극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리쟁이는 장운동을 자극하여 장에 남아 있는 노폐물과 독소 제거하고 배뇨 빈도를 증가시켜 효율적으로 노폐물을 제거하므로, 독소가 간, 쓸개, 혈류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관련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수렴성이 있는 소리쟁이는, 부기나 타박상, 발진, 염증, 곰팡이 감염, 벌레 물림, 여드름, 습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정 및 냉각 작용은 염증을 완화하고 안면 홍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쟁이의 떫은 성질은 모공을 닫아 먼지와 박테리아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조이고 탄력 있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목욕제로도 좋고, 잇몸과 치아를 정화하는 구강 세정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먹는 법 

소리쟁이의 어린 새순은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국거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리쟁이 된장국은 데치지 않고 날것 그대로 넣고 끓여야 제맛을 느낄 수 있는데, 가을 아욱 국보다 더 맛있다고도 합니다. 또한, 말린 뿌리는 차로 활용하거나 분말 형태로 사용하는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과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메리카 원주민은, 소리쟁이 뿌리 가루로, 피부 감염과 염증, 발진뿐만 아니라 무좀 치료에도 사용했습니다.  

소리쟁이 주의점 

소리쟁이에는 옥살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장 결석이 있거나 신장 결석이 있었던 적이 있는 사람과 관절염, 류머티즘, 산과다 또는 신장 결석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나 메스꺼움, 위경련, 과도한 배뇨, 피부 자극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혈중 칼륨과 칼슘 수치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도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신장 문제나 궤양,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도 피해야 합니다. 

Comments